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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을 바꾸는
    미래교통기술 연구의 중심

    미래 철도 교통 과학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혁신성장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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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사업

KRRI NEWS

  • 철도연 소식
  • 연구원 공지사항

    제5회 한영 국제철도안전인증기관 공동세미나 초청장

     안녕하십니까.제5회 한영 국제철도안전인증기관 공동세미나 안내드립니다.세미나 참가를 위한 사전등록 링크https://forms.office.com/e/PXCZt2400X?origin=lprLink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가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25-04-01

    2025 국민행복증진 철도·대중교통·물류 아이디어 공모

    “국민 교통·물류 불편을 기술로 해결한다!”2025 국민행복증진 철도·대중교통·물류 아이디어 공모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에서는 교통·물류 불편을 해소하고 국민 행복 증진을 위하여 국민으로부터 철도·대중교통·물류 아이디어를 제안받고 이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오니 공모전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목적 ㅇ 교통·물류 불편을 해소하고 국민 행복 증진을 위한 기술 개발을 위하여 대국민 대상 철도·대중교통·물류 관련 아이디어 공모 - 국민이 기술·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연구원이 관련 기술 개발 예) (국민제안) 교통약자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 (철도연) 평면승하차를 위한 저상버스․트램 기술 개발 2. 일정 ㅇ 공모기간 : 2025년 2월 27일(목) ~ 3월 19일(수) 18:00까지 ㅇ 결과발표 : 2025년 4월 중 개별 통지 및 홈페이지 공지 ㅇ 시상일정 : 2025년 4~5월 중 개별 통지 ㅇ 월별일정 요약2월, 3월, 4월 일정 요약 표 2월3월4월일정준비공모공모(계속)1차 평가2차 평가내부 직원투표발표 및 시상(4~5월) ※ 상세일정은 주최 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공모 대상 ㅇ 철도·대중교통·물류를 이용하고 있는 국민 누구나 4. 공모 주제 구분, 세부주제로 구분 된 공모주제 표구분세부 주제안전한 교통더 안전한 교통 기술 또는 아이디어 제안“더 안전한 철도와 대중교통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편리한 교통·물류더 편리한 교통·물류 기술 또는 아이디어 제안“집까지 편리하게 이동하려면 지금까지 없던 이런 기술이 필요하겠어!”“더 효율적인 물류 이동을 위한 기술에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미래 지향적 교통·물류미래 사회 교통·물류 시스템에 맞는 기술 또는 아이디어 제안“내가 그려보는 2050년 우리나라 교통·물류 시스템의 청사진” 5. 공모 방법 ㅇ 아래 온라인 링크의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 - https://bit.ly/krri_idea2025 ※ 1. 참가신청서 2.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동의서 3. 공모전 참가 서약서(*서명란 자필 서명 필수) ※ 3월 19일(수) 18시까지 참가 서류가 도착한 경우만 인정(서류 미비 시 무효 처리) ※ 다수의 아이디어 응모 가능 ※ 본 파일 또는 연구원 홈페이지 양식 활용 가능(https://www.krri.re.kr/ - 소개 – 공지사항 – 연구원 공지사항) 6. 심사 방법 ㅇ 선정과정공모, 1차평가, 2차평가, 직원 투표 및 최우수상 선정, 시상 으로 구분된 선정과정 표공모 1차 평가 2차 평가 직원투표 및 최우수상 선정 시상공고일로부터 ~ 3. 19.⇨3월·심사위원 구성·서면 평가· 2배수 선정(16개)⇨4월·심사위원 구성·공모자 보충자료 요청·서면 또는 발표평가·1배수 내외 선정(8개)⇨4월·1배수 대상 직원투표 실시·1인당 상위 3개 선정 투표 진행- 1등: 100점, 2등: 90점, 3등: 80점, 나머지: 70점·점수 합산을 통한 최우수상 선정- 2차평가 점수(40%)*+직원투표(60%)**⇨4~5월 ※ 1차 서면평가 후 상세자료 요청 예정, 2차 평가방법(서면 또는 발표)은 추후 평가 위원회에서 결정  ㅇ 심사기준구분, 심사항목으로 구성된 심사기준 표구분심사항목1차창의성(80) / 제출서류 작성의 충실성(20)2차중복성(유/무) / 기여도 및 파급효과(100)직원투표기술성, 구현 가능성7. 시상 내역구분, 포상 인원 및 규모로 구성된 시상내역 표구분포상 인원 및 규모우수 제안최우수상 1명 / 표창장 및 100만원 상당우수상 2명 / 표창장 및 50만원 상당장려상 5명 / 상장 및 20만원 상당 ※ 모집된 아이디어 수준과 개수에 따라 포상 인원 및 규모는 조정될 수 있음 8. 문의 ㅇ KRRI 아이디어 공모 운영 사무국 ✆ 044-862-7962 ✉ krri.idea@gmail.com 홈페이지 https://www.krri-idea.org/   

    2025-02-27

  • 입찰공고

    (입찰공고) 제2025-169호 중앙선 안동~북영천 시설물검증 집전성능 시험지원 용역

    (입찰공고) 제2025-169호  중앙선 안동~북영천 시설물검증 집전성능 시험지원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06-13

    (재공고) 제2025-168호 시스템엔지니어링 기반의 인적오류 사고 저감률 검증 및 인터페

    (재공고) 제2025-168호 시스템엔지니어링 기반의 인적오류 사고 저감률 검증 및 인터페이스 관리체계 구축□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06-12

    (재공고) 제2025-167호 항만 안전관리 시스템 시제품 운영 및 고도화

    (재공고) 제2025-167호 항만 안전관리 시스템 시제품 운영 및 고도화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06-11

    (재공고) 제2025-166호 위성정보 기반 철도 비탈면 상태평가 인자 선정 및 기초 DB

    (재공고) 제2025-166호 위성정보 기반 철도 비탈면 상태평가 인자 선정 및 기초 DB 제안 연구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06-11

  • 채용공고
  • 보도자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사(전보)

    <본부장>  연구실용화본부장 김태욱  철도교통AX본부장 김현기 <실장>  연구전략본부 연구정책실장 문국현  연구실용화본부 글로벌사업실장 김순희                 성과관리실장 이호규  철도교통AX본부 철도디지털트윈연구실장 유승민 이상 6명. 2025. 6. 16일부. 끝.

    2025-06-16

    철도연, 연구성과 실용화와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조직개편

     - R&D 성과의 국내외 실용화 확산을 위한 연구실용화본부 신설- AI 및 디지털 전환 대응을 위한 철도교통AX본부 신설- R&D 전략 기능 강화 및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전담부서 운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연구성과의 실용화 강화와 혁신적 철도기술 개발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이 장치는 철도 인프라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는 폐콘크리트침목을 폐기물로 전량 처리하기가 어려운 현실 때문에 현재 철도부지에 다량 적재되어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생 현장에서 직접 파쇄할 수 있도록 이동형으로 제작한 것이다.이번 조직개편은 연구성과의 실용화 확대, AI 및 디지털전환 등 철도교통 혁신연구 집중, R&D 전략기능 강화 및 조직문화 혁신에 중점을 두었다.철도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R&D 성과의 국내외 실용화 확산을 위해 연구실용화본부를 신설하고 산하에 3개 실을 배치했다. 글로벌사업실은 R&D협력과 해외 진출을 총괄하고, 새로 신설한 성과관리실은 기술이전 업무를 전담하며, 철도산업지원실은 철도산업계와의 협력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철도교통 분야의 AI 및 디지털전환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철도교통AX본부를 신설하고,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였다.산하에 철도인공지능연구실, 철도디지털트윈연구실을 배치하여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혁신기술을 선제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중장기적 연구 발전전략 및 정책기능 강화를 위해 R&D 정책 부서를 확대 개편하고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전담부서를 구성했다.R&D 정책 조직을 연구전략실과 연구정책실로 개편하여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연구 전략을 수립하며 철도 R&D 분야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홍보협력실을 홍보문화실로 개편하여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통해 연구원들의 창의성과 협업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철도기술의 실용화를 한층 더 강화하고 AI와 디지털 기술 기반의 미래 철도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연구성과가 국민의 편의와 안전에 직결될 수 있도록 완결성 있는 연구개발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 개편 조직도※ 11본부, 39실(부)  

    2025-06-16

    철도연, ‘폐콘크리트침목 재자원화 장치’개발

     폐콘크리트침목 자원으로 다시 태어나다- 철도연, ‘폐콘크리트침목 재자원화 장치’개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철도 인프라의 유지보수 과정에서 다량 발생하는 폐콘크리트침목을 현장에서 직접 파쇄해 철근 및 골재 등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분리․선별할 수 있는 ‘폐콘크리트침목 재자원화 장치(이하 이 장치)’를 개발했다.이 장치는 철도 인프라에서 매년 발생하고 있는 폐콘크리트침목을 폐기물로 전량 처리하기가 어려운 현실 때문에 현재 철도부지에 다량 적재되어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생 현장에서 직접 파쇄할 수 있도록 이동형으로 제작한 것이다.폐콘크리트침목 파쇄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의 환경문제를 개선하도록 장치의 양 측면에 사이클론(원심력으로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장치) 부착 및 크러셔(Crusher, 파쇄 장치) 안쪽에 살수 노즐을 설치하여 물을 분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파쇄 작업 동안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능도 함께 갖추고 있다. 이 장치를 통해 폐콘크리트침목으로부터 철근(강선, 체결구 등) 및 골재 등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93.5%(w/w*) 이상 회수하는 데 성공했으며, 분리된 철근은 고철로 매각하고, 골재는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w/w: weight/weight(질량 기준의 성분 비율) 그동안 폐콘크리트침목으로부터 회수된 골재는 콘크리트뿐만 아니라 시멘트와 물이 혼합된 시멘트 페이스트 등의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어 일반 건설자재로 활용이 어려웠다. 철도연은 회수된 100% 폐콘크리트침목 회수 골재를 공장으로 운송해 기본적인 가공을 거쳐, 흡음블록 및 CO₂포집제 등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흡음블록은 회수 골재와 바인더(결합재)를 배합하여 교통환경 내 시설물 및 건물의 외피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현재 시작품을 제작하여 성능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CO2 포집제는 회수 골재와 물을 배합하여 제작하고, 실험실 수준의 시험 결과, 일반 콘크리트를 활용한 경우와 유사한 성능을 나타냈다. 향후 시멘트 산업 등의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분야 적용이 기대된다. ※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 탄소포집(Carbon Capture), 활용(Utilization), 저장(Storage) 기술 이 기술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 이사장 김영식) 산하 철도연의 기본연구사업을 통해 개발되었다. ※ 관련 연구과제- 과제명 : 철도산업 디지털 및 친환경 분야 핵심기술 개발(철도연 기본사업)(연구기간: 2025. 1. ~ 2026. 12. / 과제책임자: 이재영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 이재영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은 “이번 연구는 철도 인프라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문제를 현장에서 바로 해결하고, 친환경 재활용 기술을 접목해 환경적 가치와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한 사례”라며, “현장 실증 및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실용화를 추진하고 철도 환경 시장에 폭넓게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이번 기술 개발은 전주기 탄소중립 철도 기술을 대표하는 성과로, 철도 분야 자원순환 기반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50 철도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해 수요처와 협력하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참고1 | 폐콘크리트침목 파쇄 장치 및 회수 골재 재활용 기술 소개 자료■ 사진설명 : 이재영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과 김민정 철도연 선임연구원이 개발한 폐콘크리트침목 파쇄 장치 시작품 모습. ■ 사진설명 : 폐콘크리트침목 파쇄 장치 현장 실험 사진■ 사진설명 : 이재영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과 고효인 철도연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회수 골재를 활용한 흡음블록 시편 모습 및 활용 예.  ■ 사진설명 : 이재영 철도연 교통환경연구실장이 개발한 회수 골재를 활용한 CO2 포집제 제조 및 실험실 규모에서의 포집 성능 평가 결과. ■ 현장 시험 영상 : https://webdisk.krri.re.kr/pm/linkdown.htm?lid=6847d398391f40607c01 https://youtube.com/shorts/FGqr9-z1RtQ?feature=share 

    2025-06-11

    철도연, ‘능직 데미스터 필터의 세정 기술’국가 신기술(NET) 인증 획득

                                                    - 공기와 물을 이용해 지하 역사의 실내 공기질 향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이 ㈜두인이엔지(이하 두인, 대표 권기산)와 공동으로 개발한 ’공기와 물을 이용하는 능직 데미스터 필터의 세정 기술‘(이하 이 기술)이 2025년 국가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제1581호, 산업통상자원부)인증을 획득했다.이 기술은 매일 약 1,000만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지하철의 역사로 유입되는 공기를 정화하고 이 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개발됐다. 공기 중 오염분진과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데미스터(De-mist-er) 필터는 스테인리스 와이어를 이용한 능직(綾織, twill weave, 두 와이어를 대각선 방향으로 교차시켜 짜는 기법) 직조 방식으로 제작됐다. - 능직 데미스터 필터는 분진 포집 효율이 우수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오염물의 99% 이상을 제거할 수 있으며, 기존 필터로는 제거할 수 없는 직경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미세먼지(PM-2.5)까지도 제거할 수 있다. - 자동 세정기술은 데미스터 필터의 여과 기능을 사계절 내내 유지하기 위해 개발됐다. 먼저 필터에 쌓인 오염물을 세척수와 공기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세정 후, 필터에 남은 잔류수를 고온‧고압 공기로 완전히 제거한다. 잔류수가 남지 않아 겨울철 결빙을 방지할 수 있어 사계절 공기 정화 기능 유지가 가능하다.- 세정 작업은 주기적으로 또는 필터의 상태에 따라 필요 시 제어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실행되며, 오염 부분에 대해 개별 세정 작업이 가능하므로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기술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 이사장 김영식) 산하 철도연의 실용화 지원 자체연구과제를 통해 개발되었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 하이브리드 다기관 필터 자동세정장치 핵심기술 실용화 연구 · 연구기간 및 연구비 : 2024. 8. ~ 2024.12. / 133백만원 · 연구책임자: 서승일 철도연 수석연구원지하철 역사는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만큼 국민 건강 증진과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실내 공기질 관리가 필수적인 시설로 실내공기질관리법의 의무 적용 대상이 되고 있다. 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지하 역사의 실내공기질이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 기술은 지하 역사에서만 아니라 쇼핑몰 등 대형 지하공간의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한 유입 공기의 정화에도 활용될 수 있어 적용 대상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이 기술이 인증을 획득한 ’국가 신기술(NET)’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기술에 부여하는 제도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17개의 우수한 기술들이 2025년 ‘국가 신기술(NET)’로 선정됐다.이 기술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두인과 협력하여 개발됐다. 두인은 이 기술을 부산도시철도 2호선 주례역, 감전역, 냉정역 등의 공기여과장치에 적용할 예정이며, 도입 가능한 역사들의 전국 확산도 기대된다. 향후 이 기술의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서승일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능직 데미스터 필터와 하이브리드 자동 세정 기술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시장 중심 연구개발의 혁신적인 성과이다”고 말했다.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환경 개선 기술의 개발은 출연(연)의 사명이다”면서 “철도연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가겠다”고 전했다. ※붙임 : 교통신기술을 획득한 공기와 물을 이용하는 능직 데미스터 필터의 세정 기술 이미지공기와 물을 이용하는 능직 데미스터 필터의 세정 기술 관련 이미지1. 공기와 물을 이용하는 능직 데미스터 필터 및 자동 세정 장치 <능직 데미스터 필터 및 하이브리드 자동 세정 기술을 적용한 공기여과기>  <공기여과기 구성도> <능직 데미스터 필터> <세척수 및 압축공기 분사>2. 신기술 인증 수여식(5/23 양재 엘타워) <국가기술표준원 주관 신기술 인증 수여식(‘25.5.23)> <철도연 및 ㈜두인이엔지 개발책임자>

    2025-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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